이ㅊㅈ 님의 조언 (책에서 발췌)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면 부모의 인생의 일부가 된다 ... 중략... 부모님을 사랑하고 존경하는 것과 부모님의 말에 절대 복종하는 것과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내 삶의 목표나 그것에 이르는 방법까지도 철저하게 부모님의 말에 따른다는 것은 엄밀히 말해서 부모님의 일부가 된다는 것이지요 , 당신은 인형극속의 인형이 아닙니다. 당신 삶에 관한 한 불효자가 되십시오. 부모님의 실망이 따를지 모르지만 당신의 신념이 '탄탄'하기만 한다면 문제될것 없습니다.


20대는 가능성을 확대시키는 시기입니다.수많은 가능성에 도전해 보십시오. 나도 여러가지 가능성에 도전해 보았습니다. 잘 된 것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잘 되지 않은 것이 오히려 더 많았습니다. 내 뜻대로 잘 된 것은 극히 일부분으로, 꿈꾸는 대부분이 잘 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20대가 가능성을 확대시키는 시기라니, '그것은 거짓말이다'하고 소리치고 싶을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잘 되지 않은 사람은 나뿐만이 아닙니다. 누구나가 자신의 뜻대로 잘 되지 않는 것이 바로 20대입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잘 되지 않고, 더구나 노력하는 사람일수록 잘 되지 않습니다.

뜻대로 되지 않는 사람은 당신뿐만이 아닙니다. 이것도 잘 되지 않았다. 저것도 잘 되지 않았다.그렇게 수없이 벽에 부딪히면서 내가 할 수 있는 게 이것밖에 없다는 것이 저절로 보이게 되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나도 20대에는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30대가 되었을 때,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깨달았습니다

20대는 '이것이야말로 내가 할 수 있는 것이다'라고 생각되는, 바로 그것과 만나기 위해 있는 것입니다.자신감을 가지고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을 만나기 위해, 여기저기에 있는 벽에 부딪히는 것입니다. 가능성을 좁히면서, 결국 가능성을 넓혀가는 것이 20대입니다. 30대를 지나서도 40대를 지나서도, 작가를 지망하는 사람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낮에는 편의점, 밤에는 술집에서 일하면서 작가를 목표로 노력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도저히 작가가 될 수 없습니다.

그만큼 작가의 세계는 혹독합니다. 이것은 작가의 세계에만 국한되는 이야기가 아닐 것입니다. 누구나 작가가 되고 싶어서 작가가 된 것은 아닙니다. 작가밖에 될 수 없기 때문에 작가가 되는 것입니다. 잘 되었기 때문에 작가가 되는 것이 아니라, 궁지에 몰려서 작가가 되는 것입니다.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것은, 바로 그런 것입니다


미우 님의 조언

「최초의 충동을 끝까지 잃어버리지 않는 자만이 꿈을 이룰 수 있다.」20세기 소년에서. '친구'가 한 말이야.

Posted by poise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8.07.29 08:38

    I agree that "20대는 가능성을 확대시키는 시기입니다"

    so I decided to quit my job,then i will try to find my way

    If you want to do something,You can do it!

  2. 2008.07.29 18:12

    poise님 안녕하세요^^ 오랜만이에요!
    저 위에 글 읽어보았는데 가슴에 정말 와닿는 글이군요.
    마음이 찡해지기도 하구요.
    poise님의 미래의 꿈은 작가이신가봐요!
    멋져요. 분명 꿈을 꼭 이루실 거라 믿어요. 힘내세요^^화이팅!ㅎㅎ

    • 2008.07.29 22:55 신고

      그렇게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은 하는데,
      역시 쉽지가 않네요.
      현실은 꿈과 너무나 멀구요.
      그래도 힘내려고 생각하고 있어요.
      미우님은 꿈..꾸고 있나요?^^

  3. 2008.07.30 01:06

    비밀댓글입니다

    • 2008.07.31 11:01 신고

      용기가 없을 때일수록, 더 용기내봐요. 우리.^^

      무라카미 하루키는 소설보다 에세이가 더 정이 가서,
      여러권 읽어보았는데
      저 글도 읽어본 것 같네요.
      잊고 있었던 구절인데, 감사해요.^^
      그만한 필연성이 우리 안에도 있길 바랍니다.ㅠ

  4. 2013.08.03 12:54

    당신은 내가사랑할 만한 사람이 아니예요,사랑하지 않으면 안될 사람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