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위반은 블로그나 홈페이지의 글에 음원 게시와 태그를 이용한 재생파일의 삽입 금지, 음원이 포함된 글의 스크랩 금지, 자신이 촬영하지 않은 사진에 워터마크 삽입금지, 뉴스, 연예계소식, 쇼프로의 동영상 편집 및 캡쳐화면 업로드 금지, 언론 기사 복사 & 붙여넣기 금지 등이 주요 항목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만화책의 스캔본, 애니매이션의 캡쳐본 등도 금지되어있다고 들었어요. 방송국 로고가 보이는 영상들도 저작권 위반으로 걸려요.


 어떤 기사에서는 노래 가사를 올리는 것도 저작권 침해라고 하던데... [커버스토리]‘저작권 침해’사례들이라는 이 기사를 참고 해주시구요. 아무튼 팬질하는 것도 이제 쉬운 일이 아니네요. 거의 순수 창작물 100%로 블로그 운영을 하라는 건데, 다른데는 몰라도 어떤 가수나 연예인의 팬 카페나 팬 블로그에서 그것이 가능할까요;;; 사진 한 장 한 장, 신문기사 한 줄, 가사 한 줄 이런 게 다 저작권법에 위반될텐데 말이죠. 그 사람 사진 한 장 올리려면 따라다니면서 사진을 찍어서 올려야되겠네요. 아, 그러면 또 초상권 침해로 걸리나요? 팬들이 운영하는 곳들은 그냥 다 문 닫으라는 얘기인지... 

  
 다들 저작권법 조심하시구요. (음원이나 타인의 소설을 게시했다가 벌금을 무는 사례를 종종 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원저작자의 권리를 존중해주자는 저작권법에 저도 동의하지만(특히 무분별한 음원 불법 다운로드나 만화책이나 책의 불법 유통 등), 몇몇 부분에서는 그 경계가 모호한 것 같아서 갑갑합니다. 연예인은 다들 골방에서 혼자 좋아하라는 건가봐요.

 어쨌든, 오늘은 좀 시간을 내서 그동안 올렸던 각종 신문기사들의 본문 내용을 다 지우고, 링크 주소로 바꾸어 두었습니다. 앞으로는 기사 종류는 링크 주소로 올리도록 할게요.


 에픽하이의 이 가사가 갑자기 떠오르네요. "이 땅의 법이 출석부라면 나 결석하리 " ㅠㅠㅠㅠㅠㅠㅠ




Posted by poi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