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8일, 안재환 씨의 사망소식이 전해진 날.
꿈꾸라의 일부분 (오프닝)을 녹음해서 블로그에 올렸는데
"타블로 눈물"이라는 검색어를 통해
이 블로그에 접근해오는 분들이 지나치게 많네요.


안재환 씨의 죽음이 안타까워서 오는 분들도 물론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그저 '타블로가 방송하다 울었다더라, 나도 한번 들어보자'는 분들도 계신 것 같아서
(아마 꽤 많으신 것 같아서.)
부득이하게 게시물은 삭제했습니다.



또한 저에게 어떠한 양해도 구하지 않고 몇몇분이 제 블로그를
여기 저기에 복사하거나 링크를 통해 연결시키고 있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제가 본 것만 해도
에픽하이 공식카페의
① Highshool 게시판의 118793번 글,
② 질문&답변 게시판의 864번 글의 리플,
③ 갤러리 게시판의 16564번 글에
제 글이 링크되거나 그대로 복사되어 올라왔습니다.
그것도 갤러리 게시판에 있는 주소는 네이버의 한 카페에서 다시 퍼온 것이더군요.


제 블로그 주소를 적어주셨으니 나름의 출처는 밝혀주신 것이지만,
글을 담아가시거나 링크를 추천하신 분의 태도가 불쾌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 블로그에서 "에픽하이가 샘플링한 원곡들"이라는 포스트를
복사해서 담아가신 분은 삭제된 댓글 아래에 자신의 글이 아니라며 책임을 회피하고 계십니다.
신빙성 없는 정보라고 생각하셨으면 왜 굳이 담아가셨나요?
그리고 글에 포함된 정보가 잘못됐다고 생각하셨다면 제게 말씀을 해주시던지요.

저 댓글에 불쾌해서 제가 그 글에 리플을 달았습니다.
적어도 글을 복사해서 담아올 때는 덧글을 남기고 담아오셔야하는 것이 아니냐고.
답변해주지 않으셨습니다.
물론 제 블로그에 다시 오셔서 글을 남겨주시지도 않았습니다.

그 글에 출처가 들어가있지만 그건 그 분이 따로 표시한 것이 아니라
티스토리 블로그 자체에 블로그 글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면
원저작자의 블로그가 링크되게 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좋은건 아니다"라고 생각하셨다면 왜 굳이 그 포스트를 추천하셨으며,
그 글을 포스팅한 것이 어떤 식으로든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셨다면 제게 직접 말씀해주실 것이지
왜 제가 없는 곳에서 (실제로는 제가 이 글들을 다 보았습니다만) 언급들을 하시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제가 카페에 들어가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신 모양입니다만, 안타깝게도 다 봤습니다.
자기가 필요한 부분은 다 취해서 보고, 듣고 글쓴 사람이 없는 곳에서는 저렇게 말하시나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글은 엉뚱하게 네이버의 한 카페가 출처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물론 "디투"라고 표시된 작성자님도  제게 한마디 말씀없으셨구요.




제가 블로그 운영을 한다고 생색내려는 것이 아니라,
다른 이의 글에 대한 의식에 대해 말을 하고 싶은 것입니다.
제가 아니라, 어떤 블로그에서 어떤 글을 퍼오더라도 해당하는 경우이리라 생각합니다.


카페에 드나들면서, 그동안
자기가 편집한 사진이나 gif파일, 영상에 대해서는 출처를 밝히라고, 댓글을 달라고 하시는 분을 많이 보았습니다.
그런데 남이 포스팅한 글에 대해서는 그런 의식이 없으신 것 같네요.



글에 대해 지적하고 싶은 부분이 있으시면, 제게 직접 말씀해주십시오.
확인해보고 시정할테니까요.
개인의 블로그에 비공개로 간직할 것이 아니라면
공개적인 어느 곳으로 담아가시든지 어디로 담아가겠다고 리플을 남겨주십시오.
알량한 블로그 하나 운영하고 있는 사람이지만,  제 글에 책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 수 없는 곳으로 글이 흘러들어가면 후에 그 글에 잘못된 부분이 있어서 수정해야할 경우,
제가 관리할 수 없어지는 것이 싫기 때문에 출처를 밝혀주십사 하는 것입니다.


같은 뮤지션을 좋아하는 사람들끼리 최소한의 예의는 지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블로그가 저 뿐 아니라 에픽하이를 모르는 이들, 에픽하이를 좋아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의도로 블로그를 만들었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도 공카에서 정보도 얻고 자료를 얻을 때가 많습니다.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고, 자료를 담아올 경우 출처를 남기고 있습니다.
새 기사가 공카에 올라와있지 않으면 제가 올리기도 했습니다.
(20대팬이라는 닉을 쓰다가 얼마전 Unlock으로 바꾸었습니다.)
지킬 건 지킵시다.








'주절주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소한 자랑질  (4) 2008.09.11
헤드폰 도착했어요 ^^  (8) 2008.09.11
윤은혜 - 샐러드송  (6) 2008.09.10
팀블로그 ADDICT에 참여하기로 했어요.  (4) 2008.09.08
주저앉다  (0) 2008.09.07
Posted by poise